이웃집청년정책

안녕하세요, 이웃집 청년정책입니다.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관련하여 특별재난지역의 저소득층 만성질환자에게 자가측정용 혈압계와 혈당계를 지급하는 등 질환 관리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1.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1. 지원대상

 

-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된 대구와 경북 경산시,청도군,봉화군에 거주하는 의료급여수급권자로서

- 최근 1년 내 고혈압·당뇨병으로 병원 진료를 받은 사람

2. 신청방법

: 4월 10일(금)까지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전화 또는 방문을 통해 개인정보 제공 동의 등을 거쳐 의료기기 지원 신청

 

2. 지원내용

 

 

■ 고혈압 환자

: 자가측정용 혈압계를 지급

 

■ 당뇨병 환자

: 자가측정용 혈당계와 소모품을 지급

 

■ 고혈압과 당뇨병 복합질환자

: 혈압계와 혈당계를 모두 지급

 

3.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앱 활용

 

1. 블루투스 기능이 탑재된 혈압계와 혈당계를 지급하여 앞으로 보건소 및 동네의원에서 휴대전화 응용프로그램(모바일 앱) 등을 활용한 질환 관리에도 연계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2. 신청자에게는 의료기기를 가정으로 직접 배송할 예정이며, 별도 비용 부담은 없다.

 



Q :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가 뭔가요?

A : 스마트폰을 활용해서 “나”의 건강수치(혈압·혈당·체중)와 생활습관을 기록하고 모니터링하는 건강관리 앱 서비스입니다.



Q :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A : 스마트폰에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앱을 내려받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일반인용)’ 앱은 4월 8일부터 다운로드 가능



Q : 어떤 기능이 있나요?

A :

 

1. 건강관리 기능, 건강수치(혈압·혈당·체중) 등록 및 모니터링

 

- 혈압, 혈당, 체중 등 건강수치를 등록하여 나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건강상태 변화를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 블루투스 기능이 탑재된 혈압계·혈당계와 페어링할 경우, 측정치 자동 전송 

 

- 위험수치가 등록되면,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경고 알림이 울립니다.

 

 

2. 운동관리 기능 : 하루 걸음 수 확인(만보계 기능)

 

- 하루 걸음 수는 자동으로 기록되어, 적게 걸은 날과 많이 걸은 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나와 비슷한 사람들 중 내가 얼마나 더 많이 걸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지역, 연령, 성별에 따른 걸음 랭킹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운동관리 기능 : 운동일기 서비스

 

- 내가 운동한 내용을 기록하고, 나의 운동량과 소모 칼로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영양관리 기능 : 식사일기 서비스

 

- 내가 먹은 음식을 기록하고, 섭취한 음식의 양과 영양성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특별재난지역 혜택 (저소득층 의료기기 지원, 모바일 헬스케어)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웃집 청년정책이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