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청년정책

안녕하세요, 이웃집 청년정책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갑작스러운 경제위기에 직면한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직접 타격을 입은 시민들의 고통을 실질적으로 보듬어 주기 위해 이달 30일부터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대책’을 시행하려고 합니다.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1.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지원이란?

 

 

"코로나19로 인한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지원정책이란?"

 

서울시는 코로나19로 직접 타격을 입은 시민들에게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대책’을 시행합니다.

지원대상은 기존 지원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층 근로자, 영세 자영업자, 아르바이트생, 프리랜서 등으로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이며,

가구원 수 별로 30만원에서 50만원까지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로 지급합니다.

 

2. 지원대상

 


1. 기존 지원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층 근로자, 영세 자영업자, 비전형 근로자(아르바이트생, 프리랜서, 건설직 일일근로자 등) 등이 포함된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

 

 

2. 재난 긴급생활비에서 제외되는 중복대상자

 

1) 코로나19 정부 지원 혜택 가구

▶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대상자

▶ 특별돌봄쿠폰 지원대상자

▶ 생활지원비 및 유급휴가비용 지원자

 

2) 실업급여 수급자

3) 국가 긴급복지 및 서울형 긴급복지 수급자

4) 일자리사업 참여자(사회공헌, 어르신, 뉴딜일자리)

5) 청년수당 수급자(코로나19로 인해 아르바이트을 잃은 청년수당 지원대상자)

 

3. 지원내용

 

 

1. 지원 금액

: 올해 6월말까지 사용기한인 ‘지역사랑상품권(모바일) 또는 선불카드’로 지급한다.


2. 신청 시민은 가구별 30~50만원 상당의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 중 직접 선택하여 지원 받을 수 있다.

 

3. ‘지역사랑상품권’을 선택할 경우 10% 추가지급 혜택을 받게 된다.

ex) 지역사랑상품권 선택 시 30만→33만, 40만→44만, 50→55만원권을 지급받는다.


4. 지역사랑상품권은 모바일 상품권 형태(발행처 :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며 개인문자로 핀번호를 전송 받아 스마트폰 앱 설치 후 핀번호 입력을 통해 지역 내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5. 선불카드는 대상자가 신분증 지참 후 카드를 직접 수령하고, 지역 내 식당, 마트, 편의점 등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4. 신청방법

 

 

1. 신청방법

: 주소지 동주민센터 방문 or 서울복지포털 인터넷 신청(https://wis.seoul.go.kr/)

 

서울복지포털

서울시 복지포털을 아껴주시고 잘 활용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간 이용하시는데 다소 불편함을 드렸던 점을 개선하여 다음과 같이 새롭게 출발하였습니다. 1.첫 화면 디자인을 새롭게 개편하였습니다. 따뜻한 오렌지톤을 사용하여 복지를 통한 풍요로움과 따뜻함을 담아 부드러운 이미지가 강조되도록 하였습니다. 바로가기 서비스와 맞춤검색 서비스로 사용성과 정보제공 기능을 강조하였습니다. 2.어르신 돌봄서비스 맞춤조회가 추가되었습니다. 메인화면 상단 우측에서 돌봄 맞춤

wis.seoul.go.kr

 

2. 신청기간

: 3. 30.(월) ~ 5. 8.(금), 40일간

 

3. 제출서류

: 신청서 및 개인정보 제공동의서

 


이상으로 서울시에서 코로나19 재난긴급생활비 지원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웃집 청년정책이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