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청년정책

 

1. 기아차는 어떤 기업일까?

 

1. 기업개요

 

 

- 현대자동차 그룹의 자동차 제조 및 판매 업체.

- 대표 차종으로는 K3/K5/K7/K9 등 K시리즈를 비롯해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쏘울, 프라이드, 레이, 니로, 스토닉, 셀토스, 스팅어, 텔루라이드 등의 라인업을 보유.
- 과거에는 경차와 RV차종에 대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였다면, 최근에는 기아차만의 디자인 정체성 확립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 경영을 핵심역량으로 보유. 

-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등 다양한 친환경 차량과 기술을 통해 친환경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 중.

 

2. 2021 기아차 국내 판매전략

 

 

1) 성공적으로 출시한 쏘렌토, 카니발의 판촉, 마케팅 활동을 통해 판매동력을 확대하고 K8, 스포티지, 전용전기차(CV)의 성공적인 런칭캠페인을 시행하여 파워풀한 차종 라인업 완성을 부각시키고 이와 연계하여 전반적인 판매활동을 강화할 예정.

 

2) 친환경차종과 볼륨차종 중심으로 구매/금융/보유시 혜택을 종합적으로 결합한 판촉 및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을 통해 변화하는 고객니즈를 대응하고, 친환경차 보급 확대 및 개별소비세 한시적 운영, 노후차 세제혜택 등 정부정책시행과 연계한 판촉을 강화하여 시장 수요를 적극적으로 공략할 예정.

 

3)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연계한 마케팅 및 고객 혜택을 제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고객 선호 트렌드/접점 변화 대응 위한 디지털 채널 경쟁력 강화 및 컨텐츠의 확대 및 제휴마케팅등의 선도적 시행을 통한 가망수요 확보는 물론, 전기차, 모빌리티, 자율주행 등 미래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할 예정.

 

3. 2021 기아차 해외 판매전략

 

 

1) 북미 시장

- 신형 쏘렌토와 카니발 등 신차의 성공적인 런칭과 SUV 비중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판매 모멘텀을 강화하는 한편 인센티브 절감 및 잔존가치 개선을 통하여 현지 판매를 질적으로 개선할 예정.

 2) 유럽 시장

- 국가별 친환경차 정부지원책과 연계하여 친환경차 판매 비중을 확대하고 강화된 CO2 규제를 만족시키는 등 친환경차 중심 캠페인을 지속 강화하여 전동화 선도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예정.

 3) 중국 시장

- 즈파오(NP) 개조차, 신형 카니발 등 신차의 성공적 런칭과 SP2c/BDc/DL3c 등 스타차종 육성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고 판매 및 딜러네트워크 역량을 강화할 예정.

 

4) 러시아 시장

- 신차/SUV 중심 모델 믹스 개선을 통해 판매규모와 수익성을 확보하고, 단계적 브랜드 리런칭 및 고객경험 다변화를 통해 수입차 시장점유율 1위의 위상에 부합하는 브랜드력을 제고할 예정.

 

5) 인도 시장

- 셀토스 스페셜 에디션, 쏘넷 1주년 기념모델 출시로 상품성을 강화하고, 언택트 기반 판매 시스템을 활용한 고객 구매 경험을 다변화하는 등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예정.

 

6) 아중동, 중남미, 아태 시장

- 주요 국가의 판매네트워크 재정비 및 CKD 사업 활성화를 통해 대리점 판매 역량을 강화할 예정.

 

2. 재무제표

 

1.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2. 재무제표

 

 

3. 기아차 주가이슈


※ 과거의 주가 이슈를 바탕으로 미래에 어떤 상황이 발생하면 주가가 오르는지, 떨어지는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2021-03-15  첫 전용 전기차 'EV6' 공개 속 상승
2021-02-26  애플과 라스트 마일 등 8개 부문 협업 추진 합의 소식에 상승
2021-02-24  현대차 코나 등 전기차 3종 2만6,699대 자발적 리콜 소식에 현대차 그룹주 하락
2021-02-08  급락-애플-현대차그룹, 애플카 협의 잠정 중단 소식 등에 자동차 대표주 테마 하락 속 급락
2021-02-03  52주 신고가-2월 중 애플카 생산을 위한 4조원 규모 정식 계약 체결 예정설
2021-02-01  급등-자동차 대표주 및 전기차 테마 상승 속 4분기 실적 서프라이즈 분석 등에 급등
2021-01-27  지난해 4분기 실적 호조 등에 강보합
2021-01-20  52주 신고가-애플카 생산 담당설
2021-01-19  급등-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3월 본격 양산 소식에 자동차 대표주 상승 속 실적 개선 기대감 등에 급등
2021-01-19  52주 신고가-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3월 본격 양산 소식에 자동차 대표주 상승 속 실적 개선 기대감
2021-01-13  52주 신고가-전기차/수소차 테마 상승 속 카카오모빌리티와 친환경 전기차 보급 활성화 MOU 체결
2021-01-11  52주 신고가-현대차-애플, 애플카 생산 협력 협의 기대감 지속 등에 일부 자동차 대표주/자율주행차 테마 상승
2021-01-08  52주 신고가-자동차 대표주/전기차/자율주행차 및 수소차 테마 상승
2020-12-04  52주 신고가-신차 효과 지속 등에 양호한 11월 자동차 판매 실적 모멘텀 지속
2020-12-03  52주 신고가-양호한 11월 완성차 판매 실적 분석 등에 자동차 대표주 상승
2020-11-11  52주 신고가-자동차 대표주 테마 상승 속 3분기 호실적 모멘텀 및 향후 실적 개선 기대감 등 지속
2020-11-10  52주 신고가-3분기 호실적 모멘텀 및 향후 실적 개선 기대감 등 지속
2020-10-28  52주 신고가-전기차/수소차 테마 상승 속 3분기 호실적 모멘텀 지속
2020-10-27  급등-자동차 대표주 상승 속 3분기 호실적 발표에 급등
2020-10-27  52주 신고가-자동차 대표주 상승 속 3분기 호실적 발표

 

4. 차트로 보는 기아차 주가전망

 

1. 일봉

 

 

- 애플카와의 협력 기대감으로 10만원까지 올랐지만, 협의 잠정 중단 소식에 다시 조정을 받고 있는 상황.

- 매물대 상단인 90,000원을 뚫어준다면 더 올라갈 수 있겠지만, 큰 이슈가 없는 한 박스권에서 머물 가능성이 큼.

- 현재 일봉상 60일선을 지지해주고 있으며, 60일선을 강하게 이탈 시 빠질 구간이 많이 열려있어 60일선을 지지선으로 생각하고 매매할 것.

 

2. 주봉

 

 

- 1월~2월 초까지 엄청난 거래량이 터지며 급등했지만, 그 후 거래량이 확 죽은 모습을 볼 수 있음.

- 매물대안에서 지루한 모습을 만들고 있음.

- 주봉상 20일선(노란선)을 지지선으로 생각하고 매매할 것.

 

3. 월봉

 

 

- 1,2월에 큰 거래량이 터지며 급등과 조정이 나온 뒤 3월에는 1,2월 거래량의 반도 안터진 상태로 마감된 상태.

- 아직 많이 빠진 상태는 아니며, 5일선(분홍선)을 지지선으로 잡고 매매.

- 현재 매물대 안에서 놀고 있기 때문에 매물대 하단을 벗어난다면 분할로 손절하는 것을 생각해볼 것.

 

5. 이슈로 보는 기아차 주가전망

 

1. 2021년 글로벌 자동차 판매 증가.

 

- 2021년 산업자료를 참고하면 2021년 글로벌 자동차 판매가 전년대비 +9.4%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며, 이를 적용해 계산해 보면 기아차의 판매는 12.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2. EV시장 성장성에 발맞추는 기아차.

 

- 바이든 정부의 GREEN ACT 시행과 더불어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투자가 확대되고 있음.

- 이에 발맞춰 기아차는  E-GMP기반 전기차인 EV6를 곧 공개할 예정.

- 기아차의 2020년 전기차와 EV 글로벌 점유율은 각각 2.5%, 2.4%로 전년대비 0.4%,0.8% 상승한 것으로 파악된다.

 

마치며

 

이상으로 기아차 주가전망 및 주가분석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