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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삼성중공업은 어떤 기업일까?

 

1. 사업현황

 

1) 조선사업

 

 

- 1974년 창립 이래 세계 유수의 해운선사로부터 1,285척(2020년 12월 기준)의 선박을 수주

- 전세계에서 발주된 셔틀탱커 138척 가운데 61척을 수주해 시장 점유율 44%를 장악

- 2008년 세계 최대 크기인 266,200㎥의 LNG선을, 2011년에는 국내 업계 최초로 멤브레인형 LNG선 화물창을 독자 개발

- 2017년에는 23,000TEU급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을 수주

 

2) 해양사업

 

 

- 삼성중공업은 드릴십, FPSO 분야에서 세계 최다 건조실적을 보유

- 삼성중공업은 해상에서 LNG를 생산할 수 있는 FLNG와 같은 신시장 개척

- 2011년에는 연간 360만톤 생산이 가능한 세계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FLNG를 로열더치셸(Royal Dutch- Shell)社로부터 수주해 2017년 성공적으로 인도하였고 뒤이어 페트로나스(Petronas)社로부터 수주한 FLNG도 2020년 인도

 

2. 시장점유율

 

 

3. 요약정리

 

- 삼성그룹 계열의 대형 조선업체.
- LNG-FPSO, FPU, 초대형컨테이너선, LNG선, 원유운반선 등의 고부가가치 선박에 특화된 대형 조선사.

- 토목 및 건축 등의 토건 부문 사업도 영위. 동아지질, 성원건설 등이 참여한 수도권 급행철도 컨소시엄을 구성한 바 있음.
- 최대주주는 삼성전자 외(21.87%) 주요주주는 국민연금(6.70%)

 

2. 주요제품 매출비중 및 재무제표

 

1. 주요제품 매출비중

 

 

2. 재무제표

 

 

- 4년 연속 적자기록 중이나 2021년에는 적자폭이 더 줄어들 것으로 기대됨.

 

3. 삼성중공업 주가이슈

 

※ 과거의 주가 이슈를 바탕으로 미래에 어떤 상황이 발생하면 주가가 오르는지, 떨어지는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2021-03-29  52주 신고가-조선 테마 상승 속 파나마 지역 선주로부터 2조8,099억원 규모 컨테이너선 20척 수주 모멘텀 지속
2021-03-26  파나마 지역 선주로부터 2조8,099억원 규모 컨테이너선 20척 수주에 강세
2021-02-15  7,812억원 규모 컨테이너선 5척 수주에 소폭 상승
2021-02-03  올해 흑자전환 가능성 불투명 분석 등에 하락
2020-12-21  4,082억원 규모 공급계약(LNG선 2척) 체결에 소폭 상승
2020-11-30  총 2,700억원 규모 LNG선/원유운반선 수주 소식에 소폭 상승
2020-11-23  급등-역대 최대인 2.8조원(매출액 대비 38.2%) 규모 선박 블록, 기자재 공급계약 체결에 급등
2020-09-07  수주량 증대에 따른 수익성 개선 전망에 상승
2020-09-01  업계 최초 LNG 액화기술 美 선급 인증 획득 소식에 소폭 상승
2020-08-03  2분기 어닝 쇼크에 약세
2020-06-03  급등-조선3사 카타르 수주 모멘텀 지속에 조선 테마 상승 속 급등
2020-06-02  급등-조선3사, 카타르 LNG프로젝트 수주 소식에 조선/LNG 테마 상승 속 급등
2020-05-27  급등-수출입은행, 조선산업 지원액 확대 소식에 조선 테마 상승 속 급등
2020-04-14  2,536억원 규모 초대형원유운반선 2척 수주에 소폭 상승

 

4. 차트로 보는 삼성중공업 주가전망

 

1. 일봉

 

 

- 최근 횡보하다가 거래량이 터지면서 올라가고 있는 모습.

- 이평선 정배열을 만들면서 올라가고 있으며, 윗매물대까지 소화해가면서 쭉 끌어올린 느낌.

- 해당 상단 추세선(분홍선)을 저항선으로 생각하고 매매할 것.

- 단기적으로 보는 관점에서는 5일선을 지지선으로 보고 매매할 것.

 

2. 주봉

 

 

- 주봉 240일선(검정선)에 걸쳐있는 모습.

- 4월 중 검정선 위로 안착시키면 좋은 그림이 그려질 것 같음.

 

3. 월봉

 

 

- 3월에는 거래량이 들어오면서 양봉 마감한 모습.

- 4월부터는 상승할 수 있는 차트를 만들어냄, 장기적으로 좋아보임.

 

5. 이슈로 보는 삼성중공업 주가전망

 

1. 13분기만에 영업흑자 25억원? 하지만 일회성 요인!

 

- PDC Drillshop(드릴십) 중재소송 완결에 따른 충당금 1,340억원 환입으로 2020년4분기 영업이익 25억원 흑자전환

- 하지만, 일회성 손익을 제외 시 영업이익은 -634억으로 컨센서스를 하회한 실적 기록.

- 코로나19의 발주 쇼크에서 2020년 하반기에 긴급 수주한 일부 선종의 수익성이 부진하고 강재가격 인상 가능성과 해양 공사의 공정률을 감안하면, 2021년 연간 흑자전환의 가능성은 불투명.

 

2. PBR 1배로 경쟁사 대비 고평가 받고 있으나 부담스러운 수준!

 

- 매각 협상을 사유로 재고평가가 미반영된 Drillship의 재매각 여부와 가치평가는 2021년 회계상 리스크임이 분명

- 동종업계 내 가장 고평가된 PBR 1.0배의 주가수준은 부담이다.

 

마치며

 

이상으로 삼성중공업 주가전망 및 주가분석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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