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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카카오는 어떤 기업일까?

 

1. 기업개요

 

- 모바일 메신저, 어플리케이션 개발, 모바일 플랫폼 구축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카카오가 인터넷 포털 서비스 제공업체 다음을 통해 우회상장.

-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 국내 1위 SNS 서비스인 카카오스토리를 포함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가입자 기반을 대상으로 모바일 게임, 모바일 광고, 모바일 커머스, 모바일 콘텐츠 등의 서비스를 연계하여 수익을 창출.

 

2. 사업의 세부내용

 

1) 모바일메신저(카카오톡)

 

 

-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포함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으며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하는 모바일 생태계 안에서 다양한 사업들과의 연결을 통해 시너지를 발휘하며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2) 포털(다음)

 

 

- 국내 대표 인터넷 포털 사이트인 다음(Daum)의 운영을 통해 검색, 이메일, 커뮤니티 등 다양한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다양한 온라인 광고 상품을 제공하고 있음.

 

3) 게임

 

- PC게임은 '검은사막'이 북미/유럽에서 지속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고 '배틀그라운드' PC 퍼블리싱 역시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하며 안정적 매출 기반을 만들었음.  

- 모바일게임 부문은 '달빛조각사'와 '가디언테일즈', '그랜드체이스', '뱅드림! 걸즈 밴드 파티!',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를 비롯한 다양한 모바일게임을 제공하며 퍼즐, 슈팅과 같은 캐쥬얼 게임부터 MMORPG로 대표되는 하드코어 게임까지 다양한 장르에 걸친 퍼블리싱 역량을 구축하였음.

 

4) 뮤직

 


- 2018년 9월 ㈜카카오엠과의 합병을 통해 뮤직콘텐츠사업의 내재화를 진행하였음.

- 카카오톡 상단 메뉴에 톡뮤직 플레이어 '뮤직 온'을 탑재하며 메신저에 최적화된 음악 경험을 제공하기 시작하였음.

- 톡뮤직은 카카오톡 프로필 뮤직과 더불어 카카오톡 4,500만 이용자가 보다 손쉽게 음악감상을 경험 할 수 있는 채널로서 전체 유료음악 시장의 성장을 이끌어 가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5) 카카오페이지

 


- 카카오페이지는 만화, 소설, 문학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담고 있는 국내 1위의 종합 콘텐츠 유통 플랫폼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6) IP 비즈니스


- 카카오프렌즈 IP를 기반으로 온라인 스토어 및 플래그십스토어 등의 리테일 채널을 통해 IP 경험을 전달.

- 국내경쟁력 있는 아티스트가 소속된 엔터테인먼트 회사와 출중한 제작역량을 확보한 영화제작사들을 연결 자회사로 편입하며 영상 콘텐츠 산업 전반에 걸친 밸류체인 내재화를 진행.

 

7) 모빌리티

 

 

-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호출, 대리, 주차, 내비 등 이동 맥락을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성장하는 이동에 대한 수요를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로 연결하고 있음.


8) 카카오페이

 


- 카카오페이는 2020년 9월 기준 3,500만 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하였으며, 매월 2,000만 명 이상의 이용자들이 찾는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였음.

- 편의점, 카페뿐 아니라 외식, 뷰티, 패션, 서점, 영화관, 쇼핑, 마트, 면세점, 놀이공원 등 다양한 업종의 결제 가맹점을 빠르게 확보하면서 결제 거래액과 거래건수 모두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음.

 

2. 주요 제품 매출비중 및 재무제표

 

1. 주요 제품 매출비중

 

 

- 카카오의 수입원은 크게 플랫폼 부문과 콘텐츠 부문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2020년 3분기 기준으로 플랫폼 부문의 매출액 비중이 52%, 콘텐츠 부문의 매출액 비중이 47%로 구성되어 있다.

 

2. 재무제표

 

 

- 2019년에 비해 2020년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2배 이상 차이가 남.

- 매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음.

 

3. 2021년 카카오이슈

 

2021-02-26  주식분할 결정에 강보합
2021-02-15  52주 신고가-가상화폐(비트코인 등) 테마 상승 속 올해 실적 성장세 지속 기대감 지속
2021-02-10  올해 실적 성장세 지속 기대감 등에 강세
2021-01-22  52주 신고가-인터넷 대표주 상승 속 성장성 및 수익성 개선 기대감 지속
2021-01-21  성장성 및 수익성 개선 추세 지속 전망 등에 소폭 상승
2021-01-11  자회사 상장 기대감 등에 상승
2021-01-08  실적 호조 지속 전망 등에 강세
2021-01-06  4분기 실적 컨센서스 부합 전망에 등에 소폭 상승

 

4. 차트로 보는 분석

 

1) 일봉

 

 

- 일봉 상 20일선(노란선)을 이탈한 후 급락이 나오는 모습.

- 60일선(초록선)까지는 지켜보고 이탈 시 손절 고려할 것.

- 현재 일봉상 차트가 이뻐보이진 않음.

 

2) 주봉

 

 

- 주봉 상 10일선 이탈 후 20일선까지 열려있는 상황.

- 20일선을 지지라인으로 보고 이탈 시 손절 고려할 것.

 

3) 월봉

 

 

- 월봉은 5일선을 따라가고 있는 모습으로 5일선을 지지선으로 잡고 매매하며, 5일선 손절을 놓쳤을 시 10일선을 지지선으로 잡고 매매.

 

5. 트랜드로 보는 주가 전망

 

1) 이베이코리아 인수로 커머스 부문 진출 

 

- 국내 3위 온라인쇼핑 사업자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에 카카오, 신세계, MBK파트너스, 칼라일, KKR 등이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짐.

- 카카오의 경우 이베이코리아 인수시 연간 거래액은 2.5조원 규모로 단숨에 쿠팡을 소폭 상회하여 네이버와 맞먹는 수준이 가능해 기대해 볼만함.

 

2) 카카오모빌리티 고속 성장 中

 

 

- 국내 전체 브랜드 택시 중 52% 카카오T블루를 이용.

- 카카오모빌리티는 우버나 리프트 같은 기업 대비 규제 리스크가 낮고 팬대믹 상황에서도 높은 성장률을 보여줌.

 

3) OTT시장 확대로 IP 및 영상 콘텐츠 수요 증가

 

 

- 아시아퍼시픽 시장 선점을 위한 콘텐츠 거점이 한국으로 IP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음.

- 카카오엔터테인먼트를 통해 카카오 내에서 콘텐츠 벨류체인이 완성됨.

 

마치며

 

이상으로 카카오 주가전망 및 분석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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