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청년정책

 

 

1. 디딤은 어떤 기업일까?

 

1. 기업개요

 

-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한화ACPC스팩이 한식 음식점업체 (주)디딤을 흡수합병함에 따라 변경 상장.

- '백제원', '도쿄하나', '한라담', '풀사이드228', '오백년장어', '황금쌈밥', '공화춘' 등의 브랜드로 직영사업을 영위함과 동시에 '신마포갈매기', '미술관', '고래식당', '연안식당', '고래감자탕' 등의 브랜드로 프랜차이즈 사업 및 식자재 유통사업 영위.

- 동남아와 홍콩 등지에서 가맹사업을 운영하는 해외 프랜차이즈 사업도 영위.

 


 

2. 사업의 세부내용

 

1) 연도별 직영매장 현황

 

2) 프랜차이즈 브랜드별 가맹점 현황

 

- 2008년 '신마포갈매기’출점 전 육류 및 소스가공시설을 완비하고 HACCP 인증 및 ISO 14001인증을 통하여 맛과 품질을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고, 철저히 고객 위주의 서비스와 인테리어를 고려하여 가맹사업을 시작하였음.

- 체계적인 프랜차이즈 운영시스템은 이후 '맛있는 술집 여기, 미술관', '고래식당', '연안식당' 등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런칭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자리잡았으며, 체계적인 시스템의 정착은 직영점개설 및 해외진출의 기반이 되었음.

-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운영함과 동시에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에게 필요한 식자재를 납품해주고 있으며, 이러한 사업구조를 통하여 대량구매를 통한 식자재 구매단가의 절감으로 저렴한 가격에 가맹점들이 식자재를 납품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스의 직접 생산 및 납품을 통하여 맛의 품질 및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음.

 

2. 주요 제품 매출비중 및 재무제표

 

1. 매출 비중

 

1) 주요 제품 매출 비중

 

2) 지역 매출 비중 (국내,해외)

 

 

- 현재는 대부분의 매출이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으나 홍콩, 대만, 인도네시아, 마라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등 해외매출의 비중을 계속적으로 올리고 있음.

 

 


 

2. 재무제표

 

 

- 2020년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적자전환.

- 코로나19가 종식된다면 보복소비 등으로 다시 매출액 증가가 될 것이라 기대됨.

 

3. 디딤주식 이슈

 

2021-01-26  최대주주 변경 수반 주식양수도 계약 체결 속 급락
2020-12-16  급등-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 사상 최대치 기록 등에 음식료업종 테마 상승 속 급등
2020-11-09  52주 신고가
2020-09-11  상한가-교촌에프앤비 상장예비심사 승인 속 외식 프렌차이즈업체로 부각 및 신규브랜드 론칭 소식 등에 상한가-1일 연속

 

4. 차트로 보는 디딤 주가전망

 

1) 일봉

 

 

- 매물대 하단을 (1710원) 지지선으로 생각하고 매매.

- 매물대 하단이 뚫리고 240일선 뚫릴 시 손절한다는 마인드로 매매.

- 3/3일, 3/11일 윗꼬리달린 봉이 나왔는데, 윗 매물대를 약간씩 소화하는 매집봉이 아닐까 라고 생각함.

- 매수를 하고 싶다면 20일선 위에 안착하는 모습을 보고 매수를 추천함.

 

2) 주봉

 

 

- 주봉으로 보면 단기스윙 시점으로는 아직 좋지 않으나, 장기투자자라면 저점에 분할로 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함.

- 주봉으로 60일선&매물대 하단(1680원)정도를 지지선으로 보고 매매할 것.

- 240일선 위로 안착하는 모습을 보이는게 좋음.

 

3) 월봉

 

 

- 월봉상 9~11월까지 들어온 물량들이 아직 나가지 않았음.

- 코로나 종식이 된다는 뉴스가 뜰 때즘 큰 슈팅을 주지 않을까 생각함.

- 월봉으로 10일선 지지를 받고 다시 올라가는 모습을 보이며, 이번 달 양봉마감을 한다면 꾸준히 상승할 것이라고 판단됨.

 

5. 트랜드로 보는 디딤 주가전망

 

1) 코로나19 종식 관련주

 

- 코로나19가 종식된다면 항공주, 카지노주, 여행주들이 먼저 시세를 받겠지만 후속주로 외식주가 시세를 받을 것이라고생각함.

- 코로나19 종식 후 소비자들이 그 동안 꺼려했던 외식을 하러 나올 것이며, 보복소비심리로 더더욱 음식점이 인산인해를 이룰 것이라는 기대감에 주가는 오를 것.

 

2)  파인다이닝(Fine Dining) 사업 진행

 

- 파인다이닝이란 사전적의믜로는 고급 식당으로 패스트푸드의 반대 개념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생소한 재료로 맛 뿐만 아니라 음식의 기교와 스토리텔링까지도 섬세하게 신경써서 손님들의 오감을 만족시키는 것.

- 디딤은 매출 증가 및 안정적인 이익률 확보를 위하여 직영 파인다이닝 매장을 꾸준하게 런칭하고 있음.

- 2019년 10월 백제원, 청담하나, 공화춘, 점보씨푸드를 오픈 하였으며, 신선하고 다양한 제철 수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도시수산시장도 신규 런칭.

-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로 매장의 확장보다는 회사 내실을 다지는 방향으로 다양한 이익률 개선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코로나19가 종식된다면 파인다이닝 사업을 더욱 활성화 시켜 매출을 증가시킬 것이라고 기대함.

 

3) HMR 사업 진행

 

- HMR이란 가정식 대체식품의 약자로 일종의 즉석식품을 뜻한다.

- 디딤은 2020년 상반기 HMR시장 성장세에 발맞춰 외식 사업으로 쌓아온 노하우와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가정간편식 제품을 출시하고 이를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 등 채널에 유통할 계획임.

- 대표적으로 마포갈매기에서 선보이는 불고기, 양념갈비, 갈비찜 등 육류제품과 장아찌 등 반찬류, 그리고 연안식당의 꼬막비빔밥의 주재료인 꼬막과 참기름, 백제원의 대표 점심 메뉴인 보리굴비를 준비 중이다.

- HMR 사업의 대표주자인 오뚜기, CJ제일제당에 이어 디딤도 이에 발맞춰 큰 성장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함.

 

마치며

 

이상으로 디딤 주가전망 및 분석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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